- [특별기고] 오수봉 넥스트하남포럼대표(전 하남시장)
하남감일 시민의 오랜 숙원 사업인 동서울 변전소 옥내화 문제와 초고압직류(HVDC) 변환소 증설에 따른 주민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넥스트하남포럼(대표오수봉)을 통해 본격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이 사업은 막대한 예산과 기술적 어려움, 주민 반발 등 다양한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지만,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도시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왜 지금 동서울 변전소 이전이 중요한가?
동서울 변전소는 오랜 기간 하남시와 수도권 일대에 전력을 공급해왔으나, 최근들어 소음, 전자파 등 환경 문제가 심각해 지면서 주민들의 삶의 질이 저하되고 있다.
더불어, 노후화된 시설로 인한 안전성 우려와 도시 미관 저해 또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옥내화를 HVDC 변환소 증설로 이어지는 사업에 따른 갈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이러한 시점에서 변전소 이전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되었다.
넥스트하남포럼은 이번 포럼을 통해 동서울 변전소 이전 및 옥내화 사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다양한 해법을 제시할 예정이며, 특히 증설의 문제점, 제3의 부지 선정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루어질 예정이다.
높은 이전 비용, 기술적 어려움, 주민 반발 등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경제적 타당성 분석, 기술적 검토, 주민 참여, 행정 절차 간소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할 계획이다.
동서울 변전소 이전 사업은 단순한 시설 이전이 아니라 하남시 관문 서부의 미래 발전을 위하고 특히 감일주민들의 “삶의 질”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넥스하남포럼을 통해 제시된 다양한 해법들을 바탕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 한다.
넥스트하남포럼에서는 변전소 이전 장소로 세종-포천간 고속도로 뒤편으로 이전하는 것을 대안으로 제안 한다 거기는 고속도로 뒤편이라 독립된 공간을 제공하며 현재의 부지와 면적이 유사하다.
또한 현재의 광암정수장위에 변전소를 옥내화하면 요즈음 또다른 문제인 정수장 미세먼지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뿐만 아니라 예산절감과 토지사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물론 이러한 대안들이 쉽게 실현되지는 않겠지만, 주민들의 민원해결과 예산절감, 효율적인 토지사용이 가능하다면 충분히 시도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현재 하남시의회에서 행정사무조사특위가 구성되어 활동하고 있고, 본격적인 조사는 26일부터 30일까지 하는데 하남시에서 결정적인 자료는 주지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행정은 투명하고 공개적이어야 시민들로부터 신뢰와 믿음을 얻는 것이다. 그렇지 못하면 언제나 시민들로부터 불신과 불만으로 얼룩질 수밖에 없다, 이번 하남시의회의 행정사무조사특위에서 진실규명과 이러한 대안들이 논의 될 수 있는 장이되었으면 한다.
한편 넥스트하남포럼의 다음 토론은 이전 후보지 선정논의와 기술적문제, 행정절차적문제, 경제적 타당성분석등 전문가와 감일지구 주민대표 등을 포함한 공개토론을 할 계획이다
김경란 기자 nan6384@hanma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