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하남 미군공여지 어떻게 개발할까

기사승인 2019.09.10  14:06:33

공유
default_news_ad1

- 경기도, 하남·양주·동두천 등 국가주도개발 주력 공론화

하남시 미군공여지 개발 활성화를 조속히 추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칫 하남의 미군 공여지를 하남시가 아닌 국가 주도로 개발돼선 안 되기 때문이다.

하남시 하산곡동 미군공여지는 최근 하남시로부터 개발방향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 ▲자족기능용지(1순위) ▲교육연구단지(2순위) ▲유원지조성(3순위) ▲물류단지(4순위) ▲행정타운(5순위) ▲주거단지(6순위) ▲근린공원(7순위) 순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결과는 하남시가 10여 년간 종합대학유치에 공전을 거듭하다 실패하면서 김상호 시장 체제출범 후 새로운 발전방안 모색과 함께 하남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나온 결과다. 종합대학 유치에 미련을 못 버린 하남시는 용역결과 후에도 마지막으로 서울권 종합대학 유치를 타진했지만 희망대학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이에 따라 하남시는 하반기부터 미군공여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설정과 체계적인 개발구상에 들어갈 방침이다. 하남시가 주도적으로 참여해야하는 만큼 신중을 기해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에서도 미군공여지에 대한 지원도 시는 고려하고 있다.

시는 용역결과와 같이 1순위로 거론된 자족기능용지는 사실상 기업유치로 보고 하남시의 발전과 고용창출 등 전반적인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업체유치에 기대를 걸고 있다. 또한 주변 인프라 구축까지 고려해 하남발전의 청사진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오는 17일 국회에서 하남을 비롯한 양주, 동두천, 파주, 화성, 의정부 등  미군공여지에 대한 개발활성화 촉구의 정책토론회를 가질 예정이어서 하남과 연계된 개발방향 설정이 어떻게 추진될지 주목된다.

도에 따르면 미군 공여지의 조기반환과 개발 활성화를 공론화하기 위해  ‘반환공여지 활성화 열쇠는 정부가 쥐고 있습니다’고 밝히고 있어 도가 정부주도의 개발 활성화를 촉구하고 있는 입장이다.

토론자들은 세부적으로 대진대 소성규 교수의 ‘특별한 희생에 대한 특별한 보상을 위한 주한미군 공여지 개발지원 방안’과 경기연구원 장윤배 선임연구위원이 ‘반환공여구역 국가주도 개발방안’을 각각 주재발표 해 토론을 이끌 예정이다.

주목할 부분은 도가 강조하는‘미군반환공여지 국가주도 개발’이다. 도는 국가차원의 반환 공여지 개발 활성화를 위해 오는 10월부터 행정안전부가 추진할 ‘반환 공여구역 조기 활성화 방안 마련(국가주도 개발)' 정책연구에 전담기구를 설립 추진하겠다는데 있다.

하남시로 볼 때는 용역에서 하남시민들이 희망한 발전구상을 담은 발전방안이 기업유치 등으로 가닥을 잡은 만큼 자칫 국가주도의 택지개발 등 알맹이 없는 개발방향으로 추진될지 우려되는 부분이다.

기업유치에는 최근 하남시민들이 희망하는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 유치 등을 종합 고려해 하남의 실정에 맞는 개발방향으로 목표를 설정한 후 하남시의 의지로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박필기 기자 ppk9114@hanmail.net

<저작권자 © 하남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