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지하철 5호선, 시민중심으로 이끈다

기사승인 2020.02.18  15:35:37

공유
default_news_ad1

- 하남시, 민관 협업 ‘지하철 역사 활성화 프로젝트팀’ 구성

 

경기도 하남시가 올해 지하철 5호선 하남연장 개통과 더불어 지하철 역사를 시민중심으로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는 지하철 역사 활성화를 관 주도가 아닌 민·관 협업를 통해 이뤄낸다는 방침이며, 총 44명(시민참여단 32명, 시청·유관기관 12명)의 ‘지하철 역사 활성화 프로젝트(Project)팀’(이하 ‘프로젝트 팀’)을 구성했다.

시는 지난 17일 시청 상황실에서 김상호 시장을 비롯해 프로젝트팀 44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민과 함께 만드는 지하철 역사 활성화 프로젝트’ 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지하철 역사 활성화에 대한 최현숙 자치행정팀장의 주제발표와 질의응답, 향후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 했으며, 회의 후 프로젝트 팀은 벤치마킹을 위해 이천시에 위치한 덕평자연휴게소 ‘별빛정원 우주’를 방문했다.

주제발표는 4개 역사별로 각각의 테마를 가지고 세부실행 계획을 제안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1단계로 개통되는 ▲미사역은 ‘빛나는 공간’ 주제로 아름다운 모래(미사)로 스토리텔링 하고 ▲하남풍산역은 ‘문화/전시 공간’으로 연계하는 것을 제안했다.

2단계로 개통되는 ▲하남시청역은 ‘도시재생’을 핵심으로 ▲하남검단산역은 검단산, 유니온타워 등 주변지역을 연계할 것을 발표했다.

주제 발표 후 이어진 토론에서는 우리가 살아가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는 건설적인 시민참여단이 되자는 다짐과 우리의 노력으로 타 지역에서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각자의 역할을 다하자며 앞으로 활동계획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류했다.

김상호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덕풍동의 시민행복센터건립 공모사업 선정 사업비 60억 획득, 평생학습도시 선정 등 민간협업 모델이 있어 왔다”며, “올해는 지하철 5호선 협업이 더욱 돋보일 것이라고 확신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하철 역사 활성화의 본질은 하남다움을 찾는 길이고, 표현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함께 힘을 모으는 종합예술”이라며, “여기계신 분들과 힘을 모아 하남이 가진 잠재력, 지명, 인물, 문화적 자원에서 설화까지 함께 연구해 빛나는 하남을 만들어 가자”고 밝혔다.

한편, 1차 회의를 가진 프로젝트 팀은 2차 활동으로 완공단계에 있는 미사역과 하남풍산역 방문을 통해 실질적으로 적용가능 한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지하철 5호선은 경기도가 경기도의회 협의를 거쳐 광역교통사업의 일환으로 공사를 시행해 왔다.

김경란 기자 nan6384

<저작권자 © 하남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