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하남에 데이터사이언스파크 조성 추진

기사승인 2020.07.09  14:47:35

공유
default_news_ad1

- 최종윤 의원, 데이터산업 기반 혁신클러스트 조성위한 간담회 열어

 

최종윤 의원(민주당,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은 9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3간담회의실에서 ‘데이터산업 기반 혁신클러스트 조성을 위한 간담회’를 갖는다. 하남에 데이터사이언스파크 조성을 위한 첫 발걸음 이다.

주요 선진국은 국가 미래경쟁력의 원천으로 데이터산업을 주목하고 있으며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미 인터넷을 통해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머신러닝을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함과 동시에 인공지능 스스로 학습하는 단계에 이르렀고, 나아가 미래산업은 인간의 지능을 가진 기계가 주도할 것이다.

이에 이번 간담회는 지역혁신개발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데이터 산업  인프라 구축의 효율적인 집적화 방안 도출과 이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산업 활성화의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하는 목적으로 개최된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성장동력 역할을 수행할 데이터 산업 혁신클러스트 조성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는 △서영주 포항공과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다.

간담회의 1부는 △데이터산업 활성화를 위한 슈퍼컴퓨터 운용(염민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슈퍼컴응용센터장) △국내 데이터센터 운용사례(이기수 (사)데이터센터연합회 전문위원) △의료산업과 데이터사이언스(이승근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교수) △데이터 산업 인재육성 지역교육 생태계 확충(박미화 포스코 인재개발원 상무) △도시데이터 기반 시민체감 스마트시티 조성(곽지영 포항공과대학교 교수)을 주제로 발제가 진행된다.

2부에서는 △데이터산업 인재육성(정규태 한남대학교 교수), △스마트 시티의 도시기능(이장명 울산대학교 교수) △빅데이터의 가치(김명준 한남대학교 빅테이터응용학과 교수)라는 주제로 토론이 이어진다.

간담회를 주최한 최종윤 의원은 “하남시에 조성 예정인 데이터사이언스파크는 정부의 강력한 강소기업 육성책과 더불어 단단한 기술창업 안전망이 되어 데이터 산업을 이끌 청년기업가들이 혁신과 창의성으로 새로움을 향해 승부를 걸고 다양한 분야에 도전할 수 있는 젊은 경제구조의 허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필기 기자 ppk9114@hanmail.net

<저작권자 © 하남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