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교산지구 토지보상 규모 너무 적다”

기사승인 2020.11.24  14:36:30

공유
default_news_ad1

- 주민들, 건물·창고 많아 6조 7천억은 턱없이 부족 10조원 규모는 돼야

하남 교산 신도시(631만4121㎡) 토지보상과 관련 정부가 추정하는 6조7천여억 원 규모의 보상비는 턱없이 부족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10조원 규모는 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하남 교산 신도시는 정부의 3기 신도시로 지정한 곳 가운데 일반건물이나 창고, 공장 등 지장물이 가장 많은 곳으로 알려져 있으며 문화재 또한 다량 포함돼 있을 것으로 추정돼 현재 책정된 보상비 규모로는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24일 부동산 업계와 전국개발정보지존에 따르면 교산 신도시 토지보상비는 3기 신도시 중 가장 많은 금액이 잡혀있다. 추정 보상액은 ▲하남 교산지구 6조7693억원 ▲고양 창릉지구 6조3630억원 ▲남양주 왕숙1·왕숙2지구 5조7357억원  ▲과천 과천지구 2조 2800억원 ▲인천 계양지구 1조 1384억원 ▲부천 대장지구 9626억원 순이다.

특히 하남 교산 신도시는 4800여 명의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공장·창고 등의 지장물이 수 백 개에 달하고 고고학적 유물 등 문화재가 겉으로 드러난 것 외에도 대량의 유적·유물이 묻혀있을 것이라는 학설이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주민들은 지구 내 주민들이 대부분 이곳의 물류창고나 공장을 통해 수익과 임대수익을 올려온 만큼 영업보상이나 지장물 보상 등 보상액이 현재의 금액으로는 어림도 없다며 적어도 10조원 규모는 돼야 할 것이라고 공감하고 있다.

이들은 당장 12월부터 본격적인 토지보상이 진행되며 보상금액이 책정될 텐데 주민들이 생각하는 보상비가 터무니없이 적개 책정된다는 정부와 자치단체에 물리적 행동에 나서더라도 적극 반대 입장으로 강력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주민들은 11월부터 본격 토지보상절차에 착수하며 곧 토지보상을 지급하겠다고 나서고 있으나 거주민과 기업들에 대한 이주대책은 전무하다며 토지보상 전에 이주대책부터 마련해 달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이주대책이 마련돼 있지 않아 생활터전을 잃고 있다며 보상비를 받아도 갈 곳이 없다고 하소연 하고 있다. 대부분 토지보상이 그린벨트 지역으로 보상을 받는 반면 주면 집값이나 전세 값이 하늘 높을 줄 몰라 하남으로의 이사는 엄두도 못 낼 형편이라는 것.

하남의 집값이 많이 올랐다고 해도 대부분 미사나, 위례, 기존 원도심 등으로 이곳 교산 지구는 거의 오르지 않아 현재 살고 있는 집을 보상받아도 이주할 곳이 없다는 주장이다.

기업이전도 마찬가지. 기업인들은 정부와 하남시가 주민들의 생활터전 이주대책은 물론 기업들의 이전부지 대체지도 확보하지 못해 자칫 지역경제를 뒷받침 해 온 기업들이 뿔뿔이 흩어져야할 처지에 놓여있다고 말하고 있다.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교산신도시가 3기신도시 중 토지보상비를 가장 많이 잡아놓고 있다고는 하지만 실제 이곳은 종사하는 기업인들이나 지장물이 겉으로 보여 지는 것과 달리 상당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주대책 마련과 토지보상규모 상향은 반드시 선결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박필기 기자 ppk9114@hanmail.net

<저작권자 © 하남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