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GTX 노선 동네북, 너도나도 유치 열풍

기사승인 2021.04.07  13:09:56

공유
default_news_ad1

- 내년 지방선거 다가오니 유치열풍 거세, 지자체들 안 돼도 "손놓고 있을수야"

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유치를 위한 각 지자체들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안 돼도 '손 놓고 있을수야 없다'는 입장이어서 헛걸음에 의한 행정낭비 또한 우려되고 있다.

7일 하남시를 비롯한 광주·여주·강동 등 지자체들에 따르면 GTX 노선과 관련 올 상반기 중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르면 5월 늦어도 6월께면 기본계획이 최종 확정 발표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들의 유치활동이 점입가경이다. 내년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GTX 노선 유치를 위한 활동이 선언적 활동으로 공표되며 마냥 손만 놓고 있을 수 없다는 게 각 지자체들의 속마음이다.

하남시는 GTX-D노선을 놓고 2년여 전부터 활발한 활동을 해 왔다. 국토부의 비공개 계획에 김포~하남 라인이 표면화되면서 GTX 노선 유치는 하남시의 숙원이 돼 왔다. 때를 같이해 하남시는 광역단체인 경기도와 함께 김포, 부천이 손을 잡으며 노선유치에 사활을 걸어왔다.

경기도를 비롯해 하남·부천·김포시는 지난해 2월 13일 경기도청 상황실(사진)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상호 하남시장, 장덕천 부천시장, 정하영 김포시장 등 자치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광역급행철도(GTX) 서부권 수혜범위 확대를 위한 상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김상호 시장은 강동과도 상호 협력을 체결하며 하남연장에 탄력을 붙여왔다. 현행 국토교통위원장이 강동 출신 진선미 국회의원이어서 강동과 함께하면 손해 볼 것이 없다는 계산이었을 것으로 풀이된다.

하남시의회도 지난해 7월 앞선 경기도의회 결의안 채택에 이어 20일 김포~부천~서울~하남을 잇는 GTX-D노선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나서 힘을 보태고 있다. 더불어 최종윤 국회의원은 총선 공약으로까지 내세우며 국회차원의 보폭을 넓히고 있는 실정이다.

이 와중에 GTX 노선 유치를 위한 인근 지자체들의 적극적인 가세로 혼선의 양상으로 돌입했다. 내년 선거와 맞물려 “우리시는 왜 가만히 있나”라는 시민들의 종용에 따라 해당 지역 정치인들이 너도나도 나선 상황이다.

강동구는 지난해 GTX-D노선 유치를 위해 ‘GTX-D 도입 연구 용역’에 착수하며 본격화했다. 이 노선 유치로 55만 인구의 교통복지를 실현하는 교통 허브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지난 3월부터는 주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정치인들은 기획재정부장관, 국토교통부장관, 서울시장을 만나 강동 유치를 건의했다.

강동구는 GTX-D노선 계획라인이 강동을 경유한 하남 종착지를 예상하며 강동 유치에 어렵지 않다는 입장으로 숟가락을 얻어놓은 형태다.

반면 광주시와, 이천시, 여주시는 지난해 중순부터 유치활동에 본격 가세한 지자체들이다. 광주시는 이천, 여주와 함께 GTX노선 유치를 위한 범시민차원의 추진위를 구성하는가 하면 청와대 청원과 함께 지역정치인들을 리드로 유치활동에 탄력을 붙이고 있다.

더욱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이곳으로의 유치에도 적극 검토를 수용하면서 당초 시발지인 김포~부천~하남(종착)라인에서 하남을 경유한 광주로의 연장유치든, 종착지인 하남을 배제한 광주로의 직결이든 광주로 반드시 와야 한다며 공감대를 높여가고 있다.

특히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1일 이항진 여주시장, 엄태준 이천시장, 신동헌 광주시장으로부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광주·이천·여주 유치 건의문을 전달받고 경기도 차원에서 적극 협력하겠다고 약속해 도내 지자체간 과당 경쟁이 우려되고 있다.

이날 건의문에는 첫째 GTX-A노선인 수서~광주선에 이어 광주~이천~여주까지 연장하는 방안과, 둘째 GTX-D노선인 김포~하남에 이어 광주~이천~여주까지 연결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각 지자체들의 GTX 노선유치에 사활을 거는 것은 GTX가 도시지하철보다도 빠르고 편리한 점도 있지만 지역발전은 물론 도시 이미지 상승과도 연계되기에 중요 포인트로 작용되고 있다. 여기에 내년 6월 예정된 지방선거에서 현 정치인들의 실적과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GTX-D노선은 인근지자체들의 유치가세 속에 국토부가 오는 6월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최종 발표할 예정이어서 과연 어느 지역으로 최종안이 수립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박필기 기자 ppk9114@hanmail.net

<저작권자 © 하남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