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방과후 학교 운영율 높여야 한다”

기사승인 2021.08.18  11:39:24

공유
default_news_ad1

- 경기도 운영율 20% 불과…방과후 학교 강사들 코로나로 설 자리 없어

'방과후 학교’ 운영을 놓고 교육당국 측은 해당 강사들로 인해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의 위험성을 내세워 해당 강사들의 설 자리가 없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사진은 광주하남교육지원청 전경)

이 같은 현상은 하남시를 비롯한 경기도내 각 급 학교 방과후 학교 운영율이 20%에 머무는 것으로 나타나 해당 강사들이 설 자리가 없어지는가 하면 학교 제도권 내에서 충족하지 못한 다양한 교육전달에도 역효과라는 반론이 만만찮게 대두되고 있다.

일부 학교관계자들과 전국 방과후 학교 강사지부에 따르면 방과후 학교 강사들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2년째 수업이 거의 없어 생계마저 위태롭다며 각 학교 운영율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교육청 내 방과후 학교 운영율이 불과 20%정도에 머물러 타 지역 자치단체에 크게 떨어지며 저조한 실정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교육당국 측은 방과후 학교 회피 이유로 많은 학교에서 해당 강사들이 여러 학교를 오가는 유동적 활동으로 코로나19 감염 전파 경로가 될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여러 곳을 다니며 전파를 시키는 위험한 인물’로 폄훼돼 운영을 꺼려한다는 것.

사태가 이렇다 보니 학부모들이나 학교운영위에서 조차 왜곡된 여론에 따라 방괴후 학교 운영에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방과후학교 강사들은 “재난 상황에서 약자들이 더 크게 피해를 입고 더 많이 차별을 받는 구조가 학교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며 “방과후학교 강사들도 경험 많은 교육자이자 아이들의 선생님이고, 교직원들의 동료로 교과수업이나 돌봄교실보다 방과후학교가 더 위험하다고 볼 근거는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교들의 이 같은 방과후 학교 차별·폄훼 시도는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교육청이 적극적으로 나서 2학기 방과후학교부터는 정상적인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박필기 기자 ppk9114@hanmail.net

<저작권자 © 하남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