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하남시 내년 예산 7725억원 편성

기사승인 2021.12.02  14:23:42

공유
default_news_ad1

- 김상호 시장 새해 시정연설…“코로나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 주력”

하남시는 내년 예산 7725억 원을 편성해 의회에 제출했다. 올해보다 11.56% 오른 규모로 일반회계 7493억에 특별회계 232억원 규모다. 시는 내년에는 코로나19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1일 내년 예산심의에 들어가는 시의회 정례회에 참석, 시정설명에서 이 같은 내년예산 편성 방향을 밝히고 지방소득세와 재산세를 중심으로 세입이 증가하고 세외수입도 증간한 내용을 설명했다.

김 시장은 “내년 예산안은 전체 규모는 커졌지만 재정운용 여건은 여전히 빠듯하고, 지하철 5호선 운영 적자 등으로 잠재적 재정 위협요소 역시 현실화되고 있다”며 “시는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적절히 활용해 재정운용 효율성을 더하고, 중기적으로 적극적 기업유치를 통해 재정위험에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내년도 재정운용 방향과 관련, 지방세 중심의 세입 구조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2022 회계연도 지방세수는 2021년에 비해 356억 원 증가가 예상되지만, 그동안 누려왔던 보통교부세 교부단체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김 시장은 “높은 재정자립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유치를 통한 지방소득세수 증대가 필수적이다”며 “우리시는 지난해 첨단 우량기업을 다수 유치해 2018년 155억 원이던 법인지방소득세가 2021년 62.3% 증가한 250억 원으로 전망된다”며 앞으로 더욱 안정적인 세원 확충으로 자족도시를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극복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범시민 민관협력위원회’를 통해 빠르고 정확한 감염병 대응이 이뤄지도록 하고, 위축된 지역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준비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지역화폐 발행과 새롭게 도입된 농민기본소득 지원에 61억 원을 증액한다고 밝혔다. 또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사업을 강화하고, 구직에 어려움이 많은 노인과 장애인을 위해 노인 일자리 1725개, 장애인 일자리 158개를 제공해 사회적 고립을 해소하기로 했다.

특히 내년에 청년지원팀을 신설하고, 청년해냄센터를 통한 맞춤형 취·창업 프로그램 제공으로 청년 일자리 사업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겠다고 밝혔다.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공 기반시설 확충과 도시 정주성 향상에 더욱 노력하겠다는 점도 강조했다.

김 시장은 “원도심 주민공동체의 랜드마크가 될 ‘시민행복센터’를 2023년 준공 목표로 착공하고, 신장 생활문화 어울림센터도 조성하겠다”며 “공공 시설물도 감일동 공공복합청사, 풍산동 공공복합청사, 풍산 멀티스포츠센터, 그리고 종합복지타운 건립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도시 조성을 위해 교육환경 개선사업에 총 195억 원을 편성하고, 젊은 부부가 많은 신도시를 중심으로 2022년 5개소의 국공립 어린이집을 개원할 예정이다.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먼저, 대기환경 보호를 위한 친환경 자동차 보급에 힘써 전기자동차 구매지원 보조금을 올해 대비 111억 원 늘려 187억 원을 편성했다. 또 시민이 자연환경 속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당정근린공원을 2022년 준공할 계획이다.

김 시장은 “민선 7기 마지막 예산을 통해 하남시가 마주친 과제를 성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지지와 이해를 부탁드린다”며 “저도 남은 시간 하남시와 시민들의 자산을 늘리고 부채는 줄이도록 시정 과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필기 기자 ppk9114@hanmail.net

<저작권자 © 하남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