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휴양지로 갈까 관광지로 갈까”

기사승인 2019.07.29  17:48:59

공유
default_news_ad1

- (타임즈 추천)여름휴가 더위 피해 어디가 좋을까 10선

여름 하면 시원한 산과 바다가 어서 오란 듯 펼쳐진 강원도는 역시 하남과 가까워 매력적인 곳임이 틀림없다. 경춘 고속도로가 새롭게 나면서 동해는 예전과 달리 그리 머지않아 여름휴가 피서지로 한번쯤 가볼만한 곳 으뜸일 것이다. 본지는 여름휴가를 맞아 잠시나마 더위를 피할수 있는 곳 10선을 선정 추천해 본다.(자료와 사진, 한국관광공사 제공) <편집자 주>

▲ 속초, 강릉, 동해, 인제, 고성에서 즐기는 트렌드 여행

즐거운 여름이 이제 성큼 눈앞에 다가왔다. 전국 곳곳에 가볼 만 한 곳들이 많지만, 여름 하면 시원한 산과 바다가 어서 오란 듯 펼쳐진 강원도는 역시 매력적인 곳임이 틀림없다.

이에 한국관광공사는 강원도의 관광 활성화를 위해 여름철 관광매력이 물씬 풍기는 장소를 특별히 추천한다. 산과 바다 등 자연자원은 물론, 복고풍을 추구하는 새로운 트렌드를 타고 뜬 여행지, 편안한 휴식이라든지 다이나믹한 레저 등 테마도 다양하다.

사진/칠성조선소.

속초는 지금 오랜 세월을 간직하고 있는 복고주의에 새로운 감성을 입힌 이른바 뉴트로여행지로 주목받고 있다.

속초는 지금 오랜 세월을 간직하고 있는 복고주의에 새로운 감성을 입힌 이른바 ‘뉴트로’여행지로 주목받고 있다. 수십 년 만에 개방한 바다는 손때 묻지 않은 자연이 그대로이고, 목선을 만들던 조선소는 배를 수리하는 대신 삐걱거리는 마음을 고치는 커피 한 잔을 낸다.

 

 

사진/ 외홍치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스피드 시대의 고단함을 담담하게 위로하는 감성처방전이다. 65년 만에 눈부신 비경을 드러낸 곳은 외옹치 바다향기로다. 바다로 삐져나온 항아리처럼 생긴 언덕이라는 외옹치 해변을 따라 향기로운 산책로를 냈다. 쪽빛 동해를 동무 삼아 걷는 길은 셔터를 누르기만 하면 드라마 주인공이 되는 풍경을 만난다.

3대째 목선을 만들던 칠성조선소는 카페로 변신했다. 배가 드나들던 마당은 호수를 바라보며 주문한 커피를 마시기 좋은 명당이다. 작은 골목길로 접어들면 따뜻한 우동 한 그릇이 기다리고, 반세기를 이어온 옛 서점은 여전히 아름다운 책과 함께 여유를 권한다. 더욱 느리게 눈과 사진에 담고, 더 따뜻하게 마음을 채울 수 있는 곳이 요즘 속초다.

사진/ 강릉 기묘함 바위들 소돌아들바위공원.

강릉은 이제 웬만한 여행자들이면 인정하는 커피의 고장이 됐다. 강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커피를 기본으로, 강릉의 전설과 현재를 이어보자. 기묘한 바위들이 춤추는 소돌아들바위공원에서 소원도 빌어보고, 탄성이 절로 나오는 바다와 커피에 취해 강문해변을 거닐어 본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마법 세계로 떠나보는 ‘수상한 마법학교’도 좋다.

약 400여 년 전 형성됐다고 전해지는 아담한 항구 마을 소돌은 소(牛)를 닮아 이름 지어졌다. 소돌마을이 품은 가운데 구멍이 뚫린 신묘한 모양의 아들바위 덕분에 이곳에서 지성을 드리면 아들을 낳는다는 전설이 전해져 외지인들의 발길이 끓임 없이 이어진다. 커피와 바위 전설, 마법이 어우러지는 특별한 여행, 강릉의 향기를 놓치지 말자.

 
사진, 동해 묵호동 논골담길.

여행을 하다 보면 한 번쯤 평생 머물고 싶은 장소와 마주친다. 복잡한 일상이 반복되는 도심을 떠나 나만의 휴식처를 갖고 싶은 원초적 로망 때문이다. 동해시 묵호 논골담길은 수수하고 깨끗한 방 한 칸에 미세먼지 제로의 하늘과 푸른 바다가 발끝으로 펼쳐져 7성급 호텔의 전망이 부럽지 않은 그야말로 나만의 ‘전망 좋은 방’과 같다.

이곳 바닷가마을 길마다 치열한 삶의 애환이 그려진 벽화를 보는 건 또다른 즐거움이다. 또한 인근 무릉건강숲에서 건강한 치유 체험을 만나보자. 숲속에 머무는 힐링 체험 외에도 천연비누와 에코백 만들기 등 체험과 테마 체험실 등 즐길 거리가 많다.

 사진, 인제 스피디움, 드라이빙 복합문화공간.

2014년 5월 1일 개장한 인제 스피디움은 드라이빙 복합문화공간이다. 레이싱 경기가 열리는 레이싱 전용 경기장이지만 일반인들도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드라이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의 서킷은 연장 3908km로 한국적 산악지형을 표방하는 다양한 높낮이의 트랙으로 각광받는다. 일반인도 라이선스 취득 후 본인 차량으로 서킷 주행이 가능한 프로그램과 함께, 내 운전 차량에 전문 드라이버가 동승하는 서킷택시, 선두 차량을 따라 서킷을 돌아보는 서킷사파리, 카트를 타고 달리는 서킷카트 등 프로그램들도 다양하다.

 시진, 고성 바우지움조각미술관.

고성은 바람이 많은 곳이다. 큰 바람이 잦아 때론 사람들의 일상을 위협하기도 하지만 바람이 있어 고성 여행은 완성된다. 따라서 돌과 바람, 물이 조화로운 바우지움조각미술관과 바람과 파도의 스포츠인 서핑은 고성만의 여행매력이다.

2015년에 개관한 바우지움조각미술관은 조각 작품도 좋지만 건축물과 정원이 이루는 조화가 더 큰 울림을 남긴다. 물의 정원은 그 자체로 커다란 캔버스다. 매일 조금씩 다른 자연을 비추고, 바람에 따라 매순간 물결로 그림을 그려낸다.

이번에는 서핑 차례다. 고성 최초의 고고비치서프를 비롯해 현재 열 개 넘는 서핑샵이 자작도·송지호·백도·봉수대·천진해수욕장에 문을 열었다. 전문 강사의 도움을 받으면 초보자도 쉽게 서핑의 재미에 빠질 수 있다. 서핑 후 해변에서 즐기는 요가는 근육통 예방에 좋고 특별한 여행 사진을 찍기에도 그만이다.

▲ 영동과 영서를 잇는 민초들의 옛 고갯길, 구룡령 길

위치 : 강원도 양양군 서면 갈천리

양양은 여행의 3박자를 갖춘 고장이다. 깊은 숲길과 계곡, 바다, 맛과 체험이 어우러진다. 구룡령 길은 한가롭고 고즈넉해 가을이면 운치를 더한다. 최근에는 한계령이나 미시령을 주로 이용하지만 예전에는 구룡령이 영동, 영서를 잇는 주요 통로였다. 구불구불한 옛길에는 민초들의 지난한 삶이 담겨 있다. 구룡령 옛길은 문화재청이 명승 제29호로 지정한 문화재길이기도 하다. 울창한 소나무로 빽빽하게 채워진 숲길은 백두대간과 연결된다.

56번 국도를 따라 구룡령으로 향하는 길목은 송천 떡마을, 미천골 자연휴양림 등이 들어서 있다. 남대천 상류인 법수치에서는 양양의 깊은 계곡을, 남애항과 하조대에서는 양양의 푸른 바다와도 만날 수 있다. 양양의 가을은 축제도 풍성하다. 10월3일까지 송이축제가 열리며 10월 22~23일, 29~30일에는 남대천 일대에서 연어축제와 연어맨손잡이 행사가 펼쳐진다.

문의전화 : 양양군청 문화관광과 033) 670-2229

▲메타세쿼이아 단풍길 걸으며 여름 정취에 젖다

위치 : 대전광역시 서구 장안길 353

대전 시내에서 장태산자연휴양림으로 가는 길은 외갓집을 찾아가는 것처럼 황금 들판도 지나고 맑은 물 가득한 저수지도 만난다. 마침내 닿는 고요한 숲. 가을을 맞아 메타세쿼이아나무들은 갈색으로 옷을 갈아입는다. 전남 담양이나 전북 순창쯤에서 자주 봤던 메타세쿼이아나무를 대전 지방에서도 볼 수 있다는 사실에 여행객들은 감탄사를 연발한다.

하늘로 쭉쭉 뻗어올라간 메타세쿼이아는 연신 신선한 향기를 뿜어내 몸과 마음을 가을 하늘처럼 청명하게 만들어준다. 만남의 숲에서부터 산책길은 사방으로 퍼져나간다. 숲속의 집으로 향하든, 전망대로 향하든 그저 바람이 일러주는 대로 길을 따르면 된다. 산행을 좋아하는 여행객들은 형제바위나 안평산분기점까지 올라가서 호흡을 가다듬고 조망의 즐거움에 젖어 시간의 흐름도 잊는다.

문의 : 대전광역시청 문화체육관광국 관광산업과 042-600-2351,

장태산자연휴양림 관리사무소 042-585-8061~2

 ▲산과 강의 합작품 상주 낙동강길

위치 : 경북 상주시 사벌면 삼덕리 산12-3

낙동강 천삼백리 물길에서 ‘낙동강 제1경’으로 꼽는 곳이 상주 경천대다. 깎아지른 절벽과 그 밑을 흐르는 강이 만들어내는 절경이 가히 하늘이 만들었다는 말이 실감난다. 이곳이 바로 상주의 ‘MRF 이야기 길’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제1코스인 낙동강 이야기의 시작점이다.

경천대를 배경으로 숲이 우거지고, 강변에는 낙동강의 금빛 모래사장, 사벌면의 들녘이 한눈에 내려다보이기 때문이다. 경천대에서 자전거박물관, <상도> 촬영세트장, 청룡사를 거쳐 오르는 비봉산 전망대 코스는 낙동강의 유장한 물결을 벗 삼아 트레킹 하듯 걷기에 안성맞춤이다.

비봉산 전망대에서 S자로 흐르는 낙동강을 내려다보면 들녘을 휘돌아 부드럽게 내려오는 낙동강과 경천대 절벽에 부딪쳐 다시 물길을 돌려 거칠게 휘어 나가는 낙동강의 서로 다른 풍경을 보게 된다.

상주시청 문화관광과 054)537-7108

▲카누 타고 즐기는 유유자적 물레길

위치 : 강원도 춘천시 송암동 일원

즐거움과 낭만의 공간 춘천(春川). 최근 들어 낭만을 즐길 일이 더해졌다. 춘천 물레길이 생긴 것. 물안개 가득한 의암호 주위를 캐나디안 카누를 타고 돌아본다. 송암 스포츠타운에서 시작해 붕어섬을 지나 중도로 이어지는 물레길 코스는 느리고 여유로운 카누의 매력을 제대로 즐길 수 있게 해준다.

한가롭게 노를 저으며 조용한 수면 위를 미끄러지다 보면 깊어가는 가을을 실감할 수 있다. 카누는 배우기도 쉬워 30분 정도 노젓는 법을 배우면 아이들도 쉽게 체험할 수 있다.

카누만 타는 것이 아니라 중도에 내려 캠핑을 함께 할 수도 있고 낚싯대를 드리울 수도 있다는 것도 카누의 매력. 아이와 함께라면 춘천애니메이션박물관에 들러 박물관 관람도 해보자. 춘천애니메이션박물관은 애니메이션에 관련된 모든 것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곳.

각국의 애니메이션을 살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원리, 제작 과정 등을 살펴볼 수 있다. 닭갈비와 막국수 등 춘천의 맛있는 먹거리도 여행을 한층 즐겁게 해준다.

▲바다와 가을의 추억을 나누다, 변산 마실길

위 치 :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변산반도국립공원을 가진 부안군은 수려한 자연을 따라 해마다 많은 사람들이 찾아가는 곳이다. 그곳에 새로운 명소가 생겼다. 두 발로 변산반도를 기억케 하는 변산 마실길이다. 총길이 66km인 변산 마실길은 4구간 8코스로 나뉜다.

1구간은 새만금전시관에서 격포항, 2구간은 격포항에서 모항갯벌체험장, 3구간은 모항갯벌체험장에서 곰소염전, 4구간은 곰소염전에서 줄포자연생태공원이다. 길은 국립공원지역답게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만들어졌다. 바다를 따라 방치된 옛길을 되찾고, 숲에서 간벌된 나무를 가져와 푯말을 만들고 길을 보수했다.

이런 수고로움을 마다하지 않은 덕에 변산 마실길은 걷기여행자들이 손꼽는 아름다운 길이 되었다. 부안영상테마파크, 곰소염전, 부안청자박물관, 금구원조각공원, 석정문학관 등 다양한 볼거리도 부안여행의 즐거움이다.

문의전화 : 부안군청 환경녹지과 063)580-4382


 

박필기 기자 ppk9114@hanmail.net

<저작권자 © 하남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